인간에 의한’ 교육은 정상인으로서의 성장에 결정적인 용인이 된다는 것이다. 인간에 의한 교육의 박탈은 곧 인간이 아닌 동물로의 전락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인간에 의한 교육을 통하여 무엇 이로든 재창조되어질 수 있음을 역설하는 교육론으로 발전되기도 하였다.
루소는 교육에 대한 이러한
사회개혁을 지향하면서 구체제에 대하여 준열한 비판을 가하고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였다.
루이14세가 죽은 이후로 권위의 실추는 가속화되어 갔다. 필립 도르레앙(le duc d'Orléans) 의 섭정은 통제의 완화로 자유스러우면서도 퇴폐적인 분위기를 조장하였고, 뒤 이은 루이15세는 권위의 회복을 꾀했
고독한 산책자(Les Rveries du promeneur solitaire)에 나타난 루소의 사회비판
루소의 철학에서 핵심적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자유란 가치이다. 홉스, 로크, 몽테스키외와 같은 루소 이전의 철학자들이 자유란 개념의 근거를 마련하고, 개인의 자유를 확대하고 보장할 수 있는 정치체제와 법에 관해
루소는 주로 적들의 비난에 대해 자신을 정당화하는 자서전적 글을 썼는데, 가장 중요한 책은 《고백록》이다. 또 적들이 씌운 혐의에 답하기 위해 《루소 장 자크를 심판하다》를 썼다.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에서는 초기의 강렬한 열정이 온화한 서정성과 진지함으로 나타난다. 그는 말년에 정신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비판.
1761년 신에로이즈
1762년 사회계약론,에밀 등을 저술
1770년 참회록으로 신에로이즈와 함께 근대 소설의 발전에 영향을 줌
1776년 고독한 산책자의 망상
1778년 7월 2일 에르므농빌에서 사망
루소의 교육사상
(1) 주관적 자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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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는 피해망상으로 괴로워하면서도 자기변호의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한다 '를 쓰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을 쓰기 시작하였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파리 북쪽 에르므농빌에서 죽었다. 그가 죽은 지 11년 후에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는데, 그의 자유민권 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
인간 회복’으로, 인간의 본성을 자연상태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간은 자연상태에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하였으나, 자신의 손으로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하여 부자유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졌으며, 사악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다시 참된 인간의 모습(자연)을 발견하여 인간을 회복하
"시골 점쟁이" 상연(40세)
*"인간불평등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과 도피 생활
*볼테르의 "시민의 감정" 발표(52세)
→루소가 자식 버린 사실을 폭로
*"참회록"저술(54세)과 테레즈와 정식
결혼(56세)
*1778년 요독증 재발로 사망(66세)
"시골 점쟁이" 상연(40세)
*"인간불평등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과 도피 생활
*볼테르의 "시민의 감정" 발표(52세)
→루소가 자식 버린 사실을 폭로
*"참회록"저술(54세)과 테레즈와 정식
결혼(56세)
*1778년 요독증 재발로 사망(66세)
"시골 점쟁이" 상연(40세)
*"인간불평등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과 도피 생활
*볼테르의 "시민의 감정" 발표(52세)
→루소가 자식 버린 사실을 폭로
*"참회록"저술(54세)과 테레즈와 정식
결혼(56세)
*1778년 요독증 재발로 사망(66세)